공장, 물류센터, 혹은 건축현장에서 근무한 적이 없다면, 아마도 지게차를 가까이서 직접 보신 적이 없을 것입니다. 지게차는 화물을 운반하고 이동시키는 특수 차량으로, 이 차량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놀랍게도,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한국에서 50대 이상의 남성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약 7천 명 이상의 50대 이상 남성들이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어, 상당히 많은 인원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방법과 여러 가지 시험 정보들 그리고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시험 난이도
지게차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진 종합적인 시험입니다. 대부분의 운전 관련 시험들이 필기시험이 일반 상식 수준으로 출제되는 반면,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은 전기 작업, 유압 이론, 안전관리 등과 같이 전문적인 내용이 필기시험에서 출제되어 생각보다는 꽤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게차 운전 기능사 필기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부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필기시험도 쉽게 합격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실기 시험 또한 합격률이 50% 내외로 나오고 있어 쉬운 시험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데요, 필기와는 달리 실기에서 불합격할 경우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고 학원에서 추가 연습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 부담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연습할 때 완벽한 실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최대한 단기간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지게차 자격증 합격률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합격률을 한번 살펴보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50%를 겨우 넘었던 합격률이 2021년에는 70%를 넘어설 정도로 출제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졌습니다.
반면 실기 시험은 계속해서 50% 내외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어, 시험을 보는 참가자 중 절반 정도만 합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기는 학원에서만 연습이 가능하며, 추가 연습 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습 전에는 동영상 등을 미리 참고하여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실제 연습 시에는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잘 준비하고 집중해서 합격 가능한 실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그럼 지금부터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학원을 다닐 수밖에 없습니다. 실기 시험 준비는 혼자서는 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취득에 들어가는 시간이나 비용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50대 혹은 60대의 중장년이시라면 대부분 국비지원 조건에 맞으실 테니 국비지원으로 학원을 등록하시기를 추천을 드립니다. HRD-Net에서 잠시 확인해 보니 학원 비용은 20-30만 원대 수준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학원에 전화를 해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를 해도 알려주기는 하지만, 미리 어느 정도 금액인지 어느 학원에서 국비지원 수업을 들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단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위쪽 두 번째 메뉴인 훈련과정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국민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조금 내리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검색란에 지게차라고 넣으신 후 지역을 선택하시고 선택항목 검색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선택하신 항목에 맞게 여러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학원들이 나오게 됩니다. 나온 학원 중에서 집에 가까운 곳들 위주로 살펴보시고 직접 전화를 해서 관련 사항을 문의하시면 어렵지 않게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고 필기까지 함께 하는지 실기만 하는지에 따라서도 가격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지만, 중, 장년 분들의 경우 국비지원을 받는 다면, 큰 부담이 될만한 가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학원은 가깝고 빠른 시일 내에 시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긴 하겠지만, 자격증 취득 후에 취업까지 신경을 써주는 학원이 가장 좋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사실 요즘엔 워낙 원생도 많고 취득자가 많아서 일일이 신경을 써주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취업에 대한 안내나 교육이라도 있는지 문의해 보시고 등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게차 자격증 취득 후 50대, 60대 취업할 수 있을까
그럼 이러한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과연 중장년도 쉽게 취업을 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워크넷에서 지게차로 검색을 해보면 일자리가 5000건이 넘게 나옵니다. 이 정도로 일자리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기에는 지게차 운전 기능사뿐만 아니라 3톤 미만 지게차 즉 건설기계조종사면허 소지자에 대한 구인공고가 함께 나오고 있으며, 사실 대부분이 지게차 운전 기능사가 필수가 아니라 3톤 미만 지게차 면허가 필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가다가 지게차 운전 기능사 면허를 요구하는 구인공고들이 있지만, 이는 대부분 1년 이상 경력자들을 구인하는 경우가 많고요. 일자리 자체가 적지는 않지만, 많은 일자리가 물류센터나 공장 등에 한정되어 있고 3톤 미만의 소형 지게차 관련 직종이 많습니다. 이런 일자리들은 50대와 60대가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소형지게차로 단순하게 상차만 하는 경우가 많아서 실력이 느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나 몇몇 사업장들은 물건이 적은 경우에는 지게차 기름 아낀다며 수작업으로 옮기는 경우도 있어서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게차 관련 산업계 전반으로 젊은 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중장년층의 취업이 쉽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젊은 층들이 기피하는 지방지역의 물류센터나 공장 등에도 이력서를 넣고 구직 활동을 하다 보면 취업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 곳에서 1-2년 정도 경력을 쌓은 후에 수도권 쪽으로 이직을 하고 제대로 된 지게차 운행 경력을 쌓아서 더 큰 현장으로 일을 하게 되면 그만큼 보수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3년 이상의 경력을 쌓으면 3천 중반대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에 대한 내용과 시험 합격률, 난이도 등 여러 가지 정보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일자리가 적은 편은 아니지만, 위에서도 언급드렸듯이 우리나라 50대 이상 남성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중장년끼리도 굉장히 경쟁이 치열한 구직활동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을지 잘 고려하셔서 취득을 하셔야 장롱면허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